메타버스의 긍정적 미래 전망
메타버스 시장이 2023년에는
최대 5조 달러로 성장할 것이라고 하는데요.
기업들이 메타버스는 2023년에
변곡점이 된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그중 컨설팅 업체인 매킨지는
최근에 '메타버스의 가치 창출'이라는
보고서를 출시했습니다.
그 보고서에는 2030년 메타버스 시장에서는
전자상거래 2조 6천억 달러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올해 들어 2022년 6월까지
여러 기업, 투자, 사모투자사들이
메타버스에 투자금액은 1200억 달러를 넘는데
이는 지난해 전체 투자금액의 2배를
넘어서는 금액이라고 합니다.
메타버스에 대한 활발한 투자는
메타버스를 구동하는데 필요한
인프라스트럭처 전반에 걸친 지속적인 기술 발전
인구구조의 변화
소비자 주도 브랜드 마케팅 및 참여 증가
등에서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사용자가 주로 게임이 주도하는
현재 메타버스 시장에서 추가적으로
사회교류, 건강, 전자상거래, 가상 학습 등에
활용되는 앱들이 부상하면서
마켓플레이스 준비성이 향상되어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30억 명 이상의
게임 유저들이 다양한 버전의 메타버스를
체험하고 있다고 파악하고 있습니다.
매킨지의 시니어 파트너인 라 레이나는
"가상으로 서로를 연결한다는 구상은 수십 년 동안
아이디어 단계에 머물렀지만
이제는 현실화되고 있다"며
"현실세계 사람들이 가상세계를 통하여
실제로 이를 위해 자본을 지출하고 기업들은
투자에 나서고 있다"라고 말하였습니다.
이어서 그는 "이런 폭발적인 관심으로 인해
과잉 홍보와 현실을 분리하는 것이 어려워졌다"며,
"닷컴 버블이 붕괴하면서 수많은
기업이 사라졌지만 인터넷 분야 자체는 승승장구하며
새로운 기업들이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길 바란다"라고 조언했습니다.
메타버스의 부정적 미래 전망
포레스터는 브랜드가 메타버스에서
한 발 뒤로 물러설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메타버스를 계속 추진하고 브랜딩 하려고 한다면
이제 메타버스의 홍보는 자제하고
직원 및 소비자의 관점에서 그들에게
어떤 이점을 줄 수 있을지 고민하는
방향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포레스터는 말했습니다.
2023년 2차 메타버스 및 nft전망 보고서에서
" 회의적인 잠재 고객 기반에 메타버스 가치를 증명하기
위해 형태보다 기능에 초점을 맞춰야 할 것"
이라고 말하였습니다.
"아직 존재하지 않는 메타버스가
2021년과 2022년 '넥스트 빅 씽' 이
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코로나 봉쇄가 멈추면서
온라인 공간에서 시간을 보내고자 하는
소비자의 욕구가 점차 줄어들었고
경제는 현재 악화되고 있으며
아직 소비자의 관심을 깊이 끌어내지 못했다고"
포레스터는 말하였습니다.
예로 메타버스를 포함한
구인광고가 80% 이상이 감소하였고,
이 문제를 더 악화시키는 것은
메타버스 플레이어들이 아직
표준 동의하지 않았다는 점을 꼽았습니다.
성장을 저해할 것으로 보고 있고
2023년에 경제가 둔화되면서
메타버스의 과잉 핵심 인프라, 제품 기능 및 기존 플랫폼의
몰입형 경험을 개선해야 한다는 인식이 있을 것이며
이것이 바로 메타버스 미래의
기본 토대가 될 거라고 포레스터는 말하였습니다.
과연 2023년에는 메타버스 시장이 어떻게 될까요?
'메타버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타버스로 가상 부동산 투자하기? (0) | 2022.12.15 |
---|---|
메타버스를 어떻게 활용할까? feat.엔터테인먼트 (1) | 2022.12.12 |
메타버스를 주제로한 2023년에 개봉하는 영화. (0) | 2022.12.12 |
미래를 이끌어 갈 메타버스 플랫폼 회사 1부. (1) | 2022.12.11 |
메타버스의 현재와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요? (0) | 2022.12.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