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가 정확히 뭐죠?
메타버스는 '초월한'이라는
의미의 '메타'와 '유니버스'에서
취한 '바스'로 만든 용어입니다.
메타버스는 인터넷상에 만들어진
가상공간으로 아바타라는 자신의 분신으로
가상공간에 들어가
다른 유저와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내에서 쇼핑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전개하고 있는 기업도 있어,
다양한 새로운 활용 방법이
탄생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미 이벤트나 게임 등이 가상공간 내에서
실시되는 경우도 있어
가상 회의 등 비즈니스에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Meta사는 VR공간 내에서
아바타 모습으로 미팅할 수 있는
서비스와 Microsoft사가
가상공간으로 확장하는 새로운 서비스인
Mesh for Teams를 제공한다고 발표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와 VR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메타버스와 VR에는 명확한 차이가 있습니다.
VR은 혼자 가상의 정경이나
영상 등을 체험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한편 메타버스는 인터넷상에서 다른 이용자와
아바타를 통해 커뮤니케이션하는 '공간'으로
커뮤니티 형성을 중시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게임이나 블로그 등의
세계에서 옛날부터 이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아메 브로의 "아메바 피그"는
자신의 아바타를 만들어 다른 사용자와
커뮤니케이션하는 기능을 이용 가능합니다.
메타버스가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크게 3점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현실에서는 실현할 수 없는
상황을 공유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연구로서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메타버스 내에서 실현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거리에 의한 물리적 제약을
완화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현지 견학 등으로 고객에게
이동해 주는 행위가 불필요하게 되어,
많은 정보량을 가지는 가상공간상에서
공통의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전염병 대책으로 기존 웹 회의 도구보다
더 많은 정보를 교환할 수 있기 때문에
얼굴을 맞추지 않고도 비즈니스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로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나요?
첫 번째는 더 현실에 가까운 웹 회의입니다.
메타버스를 활용하면 아바타가
직접 대면하는 것처럼
회의가 진행되고 다양한 물건을 공유하고 보다
활발한 논의를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두 번째는 고급 가상 이벤트입니다.
현재의 웹 세미나에 비해
크게 할 수 있는 일이 늘어나,
비현실적인 세계를 보다 현장감을 가지고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에서의 활용뿐만 아니라,
신상품이나 신서비스의 발표 시에 보다
질 높은 콘텐츠나 고객 체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세 번째는 직원 교육 가상화입니다.
현재는 웹 회의 도구로 실시되고 있지만,
직원의 동기 부여가 오르기
어렵다는 과제가 있었습니다.
메타버스를 활용하면 많은 직원이 집합하고 있는
상황에서 현장감 있는 직원 연수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가상상에서 만든 연수 콘텐츠로 보다
효과적인 연수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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