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커머스는 메타버스와 전자상거래를 결합한 단어입니다.
E커머스는 'Electric Commerce(일렉트릭 커머스)'의
약칭으로 직역하면 전자상거래가 되어 이커머스라 부릅니다.
전자상거래는 전자적으로 이루어지는
상거래 전반을 가리키며,
구체적으로는 인터넷 쇼핑이나 인터넷 경매,
이트레이드처럼 폭넓게 사용됩니다.
인터넷 쇼핑은 최근 몇 년 사이에
급속히 보급이 진행되었습니다.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확대 추세이며
앞으로도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메타버스 커머스(메타 커머스)
가상공간에 구축된 가상 상점입니다.
메타버스 커머스가 나오기 전에도
인터넷 상점은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인터넷 쇼핑과
메타버스 커머스의 큰 차이점은
메타버스 커머스는 가상공간에 3 DCGG로 만들어진
쇼핑몰이나 상점이 있고,
사용자는 아바타로 가게를
방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상품을 보고 고르거나 매장 직원의 아바타로 대응받고
실제 매장을 가상공간으로 옮긴 듯한
쇼핑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인터넷 쇼핑에서도 쇼핑은 할 수 있지만
실제로 내점하여 상품을 비교하거나 점원의 접객을 받는 등
실제와는 거리가 있다.
메타버스 커머스라면 실제 매장이나
쇼룸을 방문한 것 같은 체험이 가능합니다.
메타버스 커머스에서의 쇼핑은
게임을 통해 가상 공간에서 행동하는 것에
익숙한 젊은 세대에게는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질 것입니다.
메타버스 커머스라면 구매 체험은 기존
EC 사이트보다 메타버스 커머스가 더
우수하다고 받아들여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메타버스 커머스(메타커머스)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지금은 많은 실점포를 가진 기업이
전자상거래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게다가 메타버스 커머스에 가능성을
느끼는 기업도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예를 들어 편의점 대기업 로손은 VR
이벤트 버추얼 마켓 2021에 가상 매장을 처음 오픈했습니다.
실제 매장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가상 전시하여 오리지널 패키지인 핫 스낵을 만드는
체험을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인기 있는 V튜버가 일일 점장이 되어
방문객의 아바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아이템을 판매하는 등
메타버스만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화제를 모았습니다.
메타버스 커머스는 인터넷 쇼핑의
약점인 실제대응 어필에 주력할 수 있는
단순 구매에 부가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향후는 메이커나 소매에 머무르지 않고,
다양한 기업이 참가할 것입니다.
실제 매장이나 인터넷 숍과도 다른 새로운
매장으로 앞으로도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시장은 글로벌 약 920조의 시장이 될 가능성도
미국의 대형 종합 정보 서비스 회사가
제공하는 '블룸버그 인텔리전스'의 선임 분석가는
2024년까지 메타버스 시장이
글로벌에서 8,000억달러에
도달할 가능성이 있다고 시사했습니다.
덧붙여 2020년의 글로벌 메타버스 시장은,
약 4,787억달러이었습니다.
4년간 큰 폭의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온라인 게임 제조사와
게임 하드웨어의 주요 시장은 확대가 예측되고
기존 타이틀을 SNS에 가까운 가상공간으로
대응시켜 나가면서 시장 확대가 전망되고 있습니다.
라이브 이벤트나 소셜 광고도 바뀐다.
메타버스 커머스가 더 보급되면 소비자들이
온라인으로 보내는 시간도 길어질 것입니다.
보다 메타버스 접근이 간편해져 누구나
아바타를 갖게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콘서트나 스포츠 이벤트 등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메타버스에 도입하는 등 소셜 미디어에서의 광고 수입은
점유율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기업도 가상공간으로 방향을 전환함으로써
큰 수익 기회 획득과 성장 가속을
기대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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