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커머스 장점
메타 커머스의 장점은 무엇일까?
현재 이커머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이미 많은 성장사례가 있다.
코로나로 인해 오프라인은 대부분
체험의 공간으로 사용하여
많은 브랜드들이 공간 아트로 브랜딩을 많이 하고 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커머스 시장의 중요한 것은
인터넷뿐만 아니라 체험도 경험도
소비자들은 원하고 있다.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메타 커머스다.
단순한 텍스트, 이미지 정보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확장된 체험 요소를 제공하고
AR, VR, XR과 같은 기술을 활용하여
3차원 콘텐츠를 통해 더욱 정확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
소비자들의 구매에 어려움을 겪는 이유 중 하나가
너무 많은 정보의 양이다.
지나치게 많은 정보는 혼란을 준다.
그래서 오히려 많은 정보가 결정 선택을 하기가 어렵다.
메타 커머스는 사용자의 집중도 하락 및 혼란 발생을 보완하는
이벤트 및 미니게임 등을 활용하여 고객의
능동적인 참여와 몰입을 유도하고
제품 구매로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도록
메타커머스는 많이 도와줄 수 있다.
메타커머스 사례
실제 매장과 동일한 상품과 진열
디스플레이를 구현한 CU가상 편의점이 있다.
신상품 및 주력 제품을 홍보해
메타버스 게임인 제페토의 주 이용층인
MZ세대가 CU의
상품 및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히 고객이 상품을 얻은 후 매장 또는
야외에서 취식을 하는 등 실제 매장과
거의 동일한 경험을 할 수 있게 구현해 놨다.
메타버스 내에서 게임을 진행하고
오프라인 편의점 교환권을
제공하는 등 고객 유입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현대백화점 VR 판교 랜드 사례.
VR판교 랜드는 현대백화점 판교점
지하 1층부터 10층까지 전 층을
360도 촬영하여 구현한 가상 백화점이 나왔다.
VR쇼룸을 통해서 실제 오프라인 매장에
방문한 것처럼 이동하면서
매장의 진열된 상품들을 실제 보는 것 처럼 볼 수 있다.
그리고 상품 문의 또는 안내가 필요할 때는
매장 방문 없이 직원과 비대면 상담이지만
대면 상담과 같이 할 수 있고
오프라인 쇼핑의 재미와 온라인 쇼핑의
편리함 두 가지를 동시에 느낄 수 있다.
세포라 가상 메이크업 '버츄얼 아티스트'
세포라는 AR기술을 활용하여 버츄얼
아티스트 앱을 출시하면서 이용자 얼굴에
다양한 메이크업을
미리 간접체험할 수 있다.
이러한 체험은 매장을 방문하지 않고
다양한 제품을 가상으로 체험 함으로써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쉽게 선택할 수 있다.
우리에게 펼쳐지고 있는 메타버스가 아직 현실과
유사할 정도의 몰입감은 아니지만
그래도 점진적으로 나아지는 경험이
점차 발전해 나아가고 있다.
가까운 미래에 세계의 물리적 장벽을
뛰어넘어 언제 어디서나 현실세계보다 더 넓은 접근성을
제공하고 우리의 일상적인 경험을 크고 풍요롭게
메타 커머스로 발전하길 기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마케팅 및 광고 시장도
메타버스 내에서 어떻게 펼쳐질지
관심이 많이 가는 분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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